컨텐츠 중국어

중국은 인스타 말고 小红书 (샤오홍슈)

차이홍 월성 중국어 교습소 2024. 7. 13. 10:00

 

니하오! 안녕하세요!!

차이홍 월성 중국어 교습소 입니다

 

 

 

중국의 20대 ~ 30대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선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유사하지만

 

인스타그램과 약간의 차이가 있는 쇼핑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샤오홍슈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인스타그램으로 불리는 샤오홍슈 (小红书 xiǎohóngshū)에 대해 알아볼게요!

 

 


 

 

중국판 인스타그램 + 쿠팡, 샤오홍슈

 

샤오홍슈 (小红书 xiǎohóngshū)는 2013년 6월에 설립된 회사로, SNS 성격을 사진 쇼핑몰입니다.

 

즉,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 (SNS)를 표방한 쇼핑몰로

 

해외 각국의 상품이나 사용자들의 문화 활동을 공유하는 어플입니다.

 

 

샤오홍슈의 슬로건은 '标记我的生活 (나의 생활을 기록하라)'인데요.

 

슬로건에 걸맞게 이 어플은 뷰티, 맛집, 건강, 육아 등 일상생활을 기록할 수 있는

 

SNS 기능을 가지고 있는 '중국판 인스타그램' 입니다.

 

이렇게 서로의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추천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찾추고 있어,

 

쉽고 편하게 맛집 및 상품들을 추천 받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설립 이후 점차 두각을 나타낸 샤오홍슈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19년에는 이용자 수가 2억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주 고객층은 20대 ~ 30대 여성으로 90后, 95后 (90년, 95년 이후 출생자)가

 

가장 활발한 이용자 집단이라고 합니다.

 

 

 

인스타그램과의 차이점

 

인스타그램은 개인의 일상을 보여주는 어플이라면,

 

샤오홍슈는 다른 이와의 정보 공유의 성격이 강한 이커머스에 가깝습니다.

 

사용자가 게시물 속 착용한 옷이나, 화장품, 맛집 정도 등의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제품 소개와 더불어 구매까지 어이지게 만드는 특성이 강합니다.

 

샤오홍슈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추천 시스템은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한 눈에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샤오홍슈의 특징

 

샤오홍슈는 출범 이후부터 지금까지 뷰티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2018년 5월에는 알리바바로부터 3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는데요.

 

이를 계기로 샤오홍슈는 중국의 대표 뷰티 플랫폼을 넘어

 

수많은 이용자를 거느리는 생활 필수 앱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 앱의 장점은 제품에 대한 편리한 정보 습득뿐만 아니라 구매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이용자들은 게시물의 태그를 통해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고,

 

어플 내의 상점 (商城)도 손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기능처럼 샤오홍슈에서도 태그는 중요한 브랜드 홍보 및 노출 수단입니다.

 

이 어플은 이용자들이 스스로 컨텐츠를 생산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사용자 제작 컨텐츠 (UCC)' 방식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샤오홍슈 이용방법 및 영향력

 

첫 화면은 팔로우 (关注), 피드 (发现), 근처 (附近)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关注는 내가 팔로우한 사용자의 게시물을 볼 수 있고,

 

发现은 팔로우 하지 않은 사람들의 게시물을 랜덤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附近를 클릭하면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주변 장소가 태그된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인스타그램과 비슷합니다.

 

사진이나 짧은 동영상을 업로드 한 후 관련된 키워드를 태그할 수 있습니다.

 

내가 혹은 다른 사람이 태그한 제품은 상점의 연결시스템에 의해서 몇 번의 터치만으로 손쉽게 정보를 얻고,

 

구매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왕홍을 비롯한 여러 유명인들이

 

샤오홍슈를 통해 제품정보를 공유하며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중국의 여배우 판빙빙은 샤오홍슈에 한 마스크팩 사용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이후 그녀가 사용한 제품은 '판빙빙 마스크팩'이라는 이름으로 유명세를 떨치며 품절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인스타그램, 샤오홍슈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샤오홍슈에는 현재 루이까또즈, 제이에스티나 등의 국내 패션 브랜드 약 90여개와 더불어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등 여러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입점 되어 있는데요.

 

샤오홍슈에 입점하는 브랜드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SNS와 쇼핑몰이 접목된 새로운 라이프 플랫폼, 샤오홍슈의 발전 앞으로 주목해야겠죠?

 

 

 

 

학습상담 053-633-5525

네이버톡톡 또는 카카오채널에서도 상담 가능합니다.

검색: 차이홍 월성 중국어 교습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