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하오! 안녕하세요!!
차이홍 월성 중국어 교습소 입니다

알리 익스프레스, 텐센트, 샤오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세계적으로 성공한 중국 브랜드란 사실인데요!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위해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 끝에 알리 익스프레스, 텐센트 외에 틱톡, 테무 등
다양한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성공하였습니다.
지금은 한국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테무와 쉬인 (SHEIN)은 2023년에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공격적인 마케팅과 확장을 하고 있고,
BYD와 같은 전기자동차 기업의 경우 미국 시장에 테슬라와 경쟁을 하며
2024년 한국 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을 셍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고 있는 중국 브랜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 합니다
제2의 알리바바를 넘어
아마존과 경쟁하는 '테무'

테무는 2022년에 탄생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중국판 버젼인 핀둬둬 (拼多多)가 '초저가'를 앞세워 알리바바와 경쟁하는 플랫폼으로
성장시킨 브랜드입니다.
테무는 파격적인 할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해외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격 외에도 90일 이내 무료 반품, 장거리 무료 배송 서비스까지 더해져
해외 소비자들이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물류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을 깨뜨린 기업이 되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이미 성공하여 천천히 자리 잡아가는 중이지만
한국에서 2023년에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한 신생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현재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어 SNS 광고로 한 번쯤은 보셨을 거에요!
해외 배송임에도 불구하고 9일 이내 배송 완료가 되어
최근 인플루언서 사이에선 테무에서 구매한 제품들을 언박싱 하는 '테무깡' 챌린지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일상! 전 세계를 사로잡은
'틱톡'

이미 유명한 SNS 플랫폼으로 틱톡!
바이트댄스는 2016년 기존에 운영하던 음악 비디오 서비스를 개편해
도우인 (抖音)을 중국에서 출시 후 1년 만에 틱톡을 개발했습니다.
기존의 긴 영상이 아닌 , 짧게 시청할 수 있는 숏폼 비디오의
새로운 트랜드를 이끈 도우인은 중국 SNS계의 메인스트림으로 떠올랐습니다.
15초 ~ 15분 가량의 짧은 분량과 다양한 효과나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출시 이후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후 출시된 틱톡은 세계적인 팬데믹 현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 동안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 내었고, 155개국에서 38개 언어를 지원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기 앱이 되었습니다.
틱톡의 영상 컨텐츠 외에도 영상에 사용되는 음원은
실제로 다양한 음원 매체에서도 영향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었던 아이돌 그룹 피프티피프티의 '큐피드' 곡의 경우
신인 가수임에도 불가혹 틱톡에서 많은 유행을 타기 시작해
발매 한 달 만에 55만 개 이상의 영상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ZARA를 위협하는 패스트 패션
선두주자 '쉬인'

2012년에 설립된 쉬인은 'She'와 'In'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여성 패션에 중점을 둔 패스트 패션 브랜드 입니다.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을 소량으로 생산 후 소비자들의 반응 보고,
'인기제품'을 결정 후에 재고를 보충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8년 연속 매년 100%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MZ세대를 겨냥한 전략을 통해 성장하여
SPA브랜드 중 H&M, ZARA를 합친 것 보다 더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 전 세계에 200개 이상 국가에 진출했고,
하루 제품 판매량이 300만 개 이상일만큼 전 세계를 휩쓰는 중이랍니다.
세계 1위 전기차 브랜드 '비야디'

1995년 2월에 설립된 비야디 (BYD)는 처음에 휴대폰 배터리로 시작하여
현재는 전 세계적인 전기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 브랜드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비야디의 매출 약 90%는 중국에서 발생할 만큼 중국 중심 브랜드였지만
테슬라에 비해 다양한 가격대와 여러 가지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면서
저가형 전기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53만 대를 기록해 미국의 테슬라를 추월하기도 하였습니다.
비야디는 현재 한국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12월 서울 시내버스 721번, 7713번에 사용되면서 한국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인데요
아직 승용차로는 대중화되지 않았지만 2024년 3/4분기를 기점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하니, 전기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주목하고 계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새로운 갓성비 커피 '코티커피'

코다커피는 앞서 소개한 브랜드보다 생소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최초로 음료 제조로봇과 배달 로봇을 전 매장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큰 주목을 받은 브랜드입니다.
주요 제품으로 커피, 음료, 아이스크림, 핫도그를 판매하고 있고
특히 코코넛 라떼와 커피 음료를 혼합한 독특한 시그니처 메뉴로도 유명합니다.
오픈 초기부터 아이스 아메리카노 1,000원, 그 외 모든 음료는 2,000원으로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가성비 커피로 불리며
2023년 8월에는 서울 강남에 첫 한국 지점을 초픈하기도 했습니다.
가성비 넘치는 코티커피의 맛이 궁금하시다면 한번 방문해 보세요!
현재 한국에서는 신촌, 광화문, 인천 등 6개 지점이 있습니다.
세계로 진출하는 OTT
아이치이 (IQIYI)

중국에서 가장 큰 OTT 플랫폼인 아이치이!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바이두 (百度)에서 2010년에 만들어
중국의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 예능뿐만아니라 오리지날 컨텐츠들도 최근에 선보이면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까지 꿈꾸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대만, 홍콩, 일본, 싱가포르, 미국 등 다양한 나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중 일부 동남아 권 나라에는 넷플릭스보다도 사용자가 많다고 합니다!
최근 한국어까지 지원하고 있어 중국 드라마나 예능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이치이를 사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뛰어난 성장 속도로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6개의 중국 브랜드!
해당 브랜드 모두 높은 가성비를 보이며 글로벌 시장의 점유율을 늘려간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됩니다!
중국에 관한 궁금한 이야기, 다음 이 시간에 찾아오겠습니다!
학습상담 053-633-5525
네이버톡톡 또는 카카오채널에서도 상담 가능합니다.
검색: 차이홍 월성 중국어 교습소
'컨텐츠 중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궁무진한 성장 잠재력이 기대되는 중국의 실버산업 (1) | 2024.03.16 |
---|---|
세계소비자권리의날 315晚会로 보는 중국 경제 트렌드 (0) | 2024.03.15 |
중국 식목절과 나무와 관련된 중국어 성어 관용어 살펴보기 (1) | 2024.03.12 |
찾았다 얼굴 천재! 요즘 핫 한 중국 배우 장릉혁 출연 작품 살펴보기 (0) | 2024.03.11 |
중국의 세계 기록들! 한 눈에 살펴보기 (0) | 2024.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