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하오! 안녕하세요!!
차이홍 월성 중국어 교습소 입니다

세계 최대의 커피 프랜차이즈 하면 아마 많은 분들이 '스타벅스'를 가장 먼저 떠올리신 텐데요.
혹시 지난해 중국의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핫한 중국 토종 브랜드 '루이싱 커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중국판 스타벅스라고 불리는 중국 토종 커피 브랜드 '루이싱 커피'의 성공비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스타벅스의 중국 진출

스타벅스는 지금으로부터 25년 전인 1999년 베이징 무역센터에 1호점을 오픈하며 처음 중국에 진출했습니다.
중국인들은 커피보다 차를 더 좋아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차 대신 커피를 즐겨 마시는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가맹점 수를 급격히 늘려갔습니다.
이렇게 중국에서 매년 10% 안팎의 매출 신장률을 꾸준히 유지하던 스타벅스는
현재 약 3,6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그 기세가 꺽이기 시작해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스타벅스 중국 사업 담당자들은 그 원인을 중국의 토종 커피 브랜드 '루이싱 커피'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2. 루이싱 커피의 등장

이른 바 '중국판 스타벅스'로 불리는 루이싱 커피는 2017년 11월 베이징에 1호점을 오픈한 뒤
1년만에 가맹점 수를 무려 1,500개까지 늘리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이는 스타벅스가 12년에 걸쳐 이루었던 기록을 단 1년만에 이룬것이라고 합니다.
100% 앱을 통한 커피체인으로 알려진 루이싱 커피는 스타벅스가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넓혀가던 중국 커피시장에서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그 결과 창업한지 2년도 채 되지 않은 2018년 10월에는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기업을 뜻하는
'유니콘 기업'의 반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또한, 2018년 5월 17일에는 미국 장외 주식거래시장인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스타벅스와의 커피전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을 예고했습니다.
3. 루이싱 커피의 성공비법

그렇다면 루이싱 커피가 단기간에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비법은 무엇이었을까요?
미국의 경제 잡지 '포브스'에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루이싱 커피의 성공 비결은
매장 운영 비용을 줄이고 신속 배달 서비스에 집중한 것이라고 합니다.
매장의 90%가 도시의 사무실 밀집 지역이나 대학 캠퍼스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해 있는 루이싱 커피는 모바일 앱 주문 시스템을 도입해
주문 후 18분 내에 배달을 완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겨냥한 것이 큰 효과를 본 셈입니다.
여기에 저렴한 커피값과 각종 쿠폰 제공으로 가격 면에서 스타벅스 보다 부담이 없고,
품질 또한 스타벅스에 뒤지지 않았던 것도 성공비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판 스타벅스라고 불리며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토종 커피 브랜드 '루이싱 커피'의 성공비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각에서는 루이싱 커피가 저가 공세로 고객을 끌어온 전략을 펼친 탓에
적자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어 이러한 상승세가 오래 가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과연 루이싱 커피가 중국 내에서 스타벅스를 넘어서 이른바
'중국 커피전쟁'의 승자가 될지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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