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하오! 안녕하세요!!
차이홍 월성 중국어 교습소 입니다

중국에서 처음 기차를 타려고 한다면
다양한 종류와 그에 따라 명칭도 달라
자칫 헷갈리기 쉬운데요.
오늘은 중국의 고속철 명칭과 종류
그리고 각 등급에 대해 살표보려 합니다.
그럼 바로 확인해볼까요?

먼저 중국의 고속철을 대표하는 말은
CRH라고 할 수 있습니다.
CRH는 China Railway High-speed로서
중국어로 中国铁路高速 (zhōngguó tiělù gāosù) 입니다.
CRH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 노선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2007년에 205km/h 이상의 고속철도를 선보이면서
중국의 고속철도 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국의 고속철을 지음은 高铁 (gāotiè)라는 말로
많이 사용하긴 하지만
아직 和谐号 (héxiéhào), 复兴号 (fùxīnghào)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도 종종 나타납니다.
이는 위 사진에 나온 설명에서 확인했듯이
처음 CRH를 和谐号 (héxiéhào)라는 이름으로
사용했다가 신형 고속철도의 출시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지금은 高速铁路 (gāosùtiělù)의
이름으로 대중화되어 이의 줄임말인
高铁 (gāotiě)가 고속철을 대표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今年暑假你骑什么车回家?
(jīnnián shūjià nǐ qí shénme chē huí jiā?)
이번 여름방학에 고향이 갈 때 뭐 타고 가니?
라고 물어본다면
我要乘坐高铁
(wǒ yào chéngzuò gāotiè)
나 고속철 타고 가
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고속철 종류는 크게
G, D, C 총 3가지가 존재합니다.
가장 빠른 열차는 G등급 열차로서
고속전용선로를 주로 이용하며
D등급 열차는 250km/h의 속도로 운행하며
일반열차와 함께 운행하고 있는 일반철도 구간과
고속철 구간의 중/단거리 열차로 운행됩니다.
C등급의 열차는 단거리, 대도시 주변을
운행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GTX 계획과
꽤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고속철 역시 좌석 등급에 따라
보다 편한 환경을 제공하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우선 가장 낮은 등급인 2등석을
일산석으로 볼 수 있으며
가격은 한국의 KTX보다 살짝 저렴한 수준으로
중국인 서민층의 평균 소득수준을 생각해본다면
꽤 비싼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1등석은 2등석보다
의자의 폭이 넓어 가로 한 줄에
앉을 수 있는 사람이 2등석보다 적으며
비즈니스석이 없는 D열차에선 가장 높은
등습의 좌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2등석의 2배가량 측정되어 있습니다.
C등급과 G등급 열차에만 존재하는
비즈니스석은 가장 고가의 좌석으로
누워서도 갈 수 있으며
철도역에 존재하는 귀빈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열차 내 도시락이 무료로 제공되는 등
최적의 좌석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비용은 2등석의 3배가량 측정되어 있습니다.

중국 고석철 이용전
꼭 알아야 할 중국어 단어!
火车站 (huǒchēzhàn)
离站 (lízhàn)
到站 (dàozhàn)
售票处 (shòupiàochù)
软卧 (ruǎnwò)
退票 (tuìpiào)
单程票 (dānchéngpiào)
往返票 (wǎnfǎnpiào)
학습상담 053-633-5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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